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본문 바로가기
정보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by 하해! 2023. 1. 11.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등록)시키는 방법입니다.

 

구글에 노출시키기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네이버와 구글은 검색엔진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지금 소개하려는 방법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원칙적으로는 네이버의 검색엔진으로는 우리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이 방법을 통해서 네이버에서 최상위 노출은 아니라도 검색을 했을 때 내 블로그를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구글의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 두는 것처럼 네이버의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 두는 것인데

 

이 방법도 지난번에 다룬 방법과 거의 대부분 같기에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서치콘솔과 같은 역할을 하는 '서치 어드바이저'에 접속해야 합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고, 혹시나 싶은 마음에 정확한 주소를 첨부하겠습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

 

 

접속하면 이러한 홈화면이 보이게 되는데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이렇게 사이트 등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빨간 박스를 클릭합니다.

 

 

구글에 등록할 때처럼 내가 입력한 블로그의 주소에 대한 소유권 확인 절차를 위한 페이지가 뜨는데 여기부터는 구글 서치콘솔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HTML 태그'를 클릭하고 회색 박스 안에 메타코드가 적혀 있을 텐데 그 메타코드를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따로 복사하는 버튼이 없기 때문에 빠짐없이 꼼꼼하게 드래그하여 복사해 둡니다.)

 

그 뒤에 내 블로그의 관리 페이지로 접속하여

 

 

스킨 편집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우측 상단에 'html 편집'을 클릭하여

 

 

<head>를 찾은 뒤 그 뒤에 엔터를 눌러 새로운 열을 생성하고

 

그곳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복사한 메타코드를 붙여 넣고 적용을 '꼭' 누릅니다.

 

 

그 뒤 소유 확인 페이지로 돌아와 '소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인증 절차를 통과하면

 

 

이러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메타코드만 작성하여 넣으면 모든 작업이 끝이 났는데 네이버의 경우에는 2가지의 추가적인 단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사이트 목록에서 내가 등록한 블로그의 주소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 좌측에 'RSS 제출'을 클릭합니다.

 

 

RSS URL 입력 창에다 내 블로그 뒤에 '/rss'를 추가 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다시 한번 더 인증 절차가 진행되고 등록된 rss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와 비슷한 단계가 마지막으로 하나 남아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인데, 위의 rss 제출과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내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을 추가하고 확인을 누르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데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블로그를 클릭하면

 

 

이렇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오타를 방지하기 위하여 이 주소를 복사하여 넣어도 됩니다.

 

이것으로 네이버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는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자사 블로그가 우선시되기에 등록만 한다고 해서 최상단에 노출되지도 않을뿐더러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무래도 후순위로 검색되기에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지만

 

아예 노출이 될 수 없는 상황보다는 가능성이라도 열어둔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두 검색엔진에 모두 등록했으니 앞으로 열심히 포스팅할 일만 남았습니다.

 

이 또한 블로그를 접하는 사람이나 이 정보를 몰랐던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